보통 렌더링한 영상의 화질이 저조한 경우에는 렌더링의 문제가 아닌, 렌더링 이후 다른 곳에서의 문제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렌더링된 영상 자체를 확인했을 때 문제가 없으면 아래의 문제들을 살펴보셔야합니다.
- 렌더링한 영상을 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어딘가로 옮긴 후 업로드한다면, 메신저상에서의 압축을 한 번 더거치게 됩니다. 메신저 등에서는 원활한 네트워크를 위하여 동영상을 기본적으로 저화질로 압축해버리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 때에는 메신저의 설정 등에서 화질을 '원본 유지' 혹은 '고화질' 등으로 설정 후 전달하시거나, 아니면 메신저를 통하지 않은 상태로 mp4를 직접 업로드하셔야합니다.
- 유튜브에서 보여질 때 화질이 너무 안 좋다면 네트워크의 속도를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유튜브 자체적으로 사용자 네트워크가 느린경우 저화질 버전을 스트리밍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플레이어에서 화질을 강제로 고화질 등으로 변경하시거나 원활한 네트워크가 보장된 곳에서 열람하셔서 화질을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비디오스튜에는 여러분이 직접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죠.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비디오스튜 서버에서 다시 한번 코덱을 표준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 일부 영상의 경우 원본보다 화질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원본 사용] 기능을 통해 표준화를 거치지 않은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일들은 문제없이 재생되겠지만, 일부 특이한 코덱의 경우 [원본 사용] 후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