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분 유튜브 쇼츠,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3분 유튜브 쇼츠란?10월 15일부터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유튜브에서 3분 길이의 쇼츠를 등록할 수 있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영상의 길이가 3분 이하이며, 세로형 또는 정사각형 포맷의 영상을 쇼츠로 분류합니다.< 3분 유튜브 쇼츠 지원 화면비율 >...
Junwoo
2024-10-31
🎓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최고의 inVideo AI 대체재
안녕하세요, AI 기반의 비디오 편집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콘텐츠 마케터로서 어떤 툴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해본 적 있으셨나요?이 글에서는 인기 있는 inVideo AI와 그의 강력한 대체재인 Videostew를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콘텐츠 마케터에게 중요한 세 가지 요소먼저, ...
Junwoo
2024-09-26
🎓
언론사의 숏폼 콘텐츠 전략: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 운영을 위한 3가지 핵심 팁
최근 들어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 기반의 언론사들이 숏폼 콘텐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볼 수 있는데요.이번 포스팅에서는 언론사들이 동영상 플랫폼 진출 시 공통적으로 어려워하시는 문제와 가장 쉽게 시작하실 수 있는 팁을 공유...
Junwoo
2024-08-28
🎓
커머스 기업을 위한 숏폼 동영상 채널 운영 전략 (유튜브 쇼핑, 네이버 숏클립, 쿠팡 숏츠)
커머스 디지털 마케팅의 새로운 도전, 숏폼최근 많은 기업들이 신규 고객 유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이는 큰 이슈가 되고 있죠.기존의 퍼포먼스 마케팅 방식은 점점 그 효과가 떨어지고 있으며, 광고 비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상황...
Junwoo
2024-08-22
🎓
언론사의 유튜브 운영 전략 (feat. 비디오스튜 활용 언론사)
많은 언론사들이 새로운 도전으로 유튜브 독자층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더 많은 잠재 독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숏폼 동영상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신 상황이죠.또한 올해부터 비디오스튜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TTV 솔루션으로 선정이 되어, 앞으로는 더 많은 언론사들에 비...
Junwoo
2024-05-21
🎓
유튜브 채널 운영을 잘하는 중소기업들의 세 가지 공통점
숏폼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에 뛰어들고 있습니다.저희는 지난 1년 동안 비디오스튜를 이용해서 이러한 도전을 하고 있는 기업들을 많이 만나보게 되었는데요.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해보면서 알게 된 성공 요인들을 공유하고자 ...
Junwoo
2024-04-26
🎓
미드저니 캐릭터 일관성 유지를 위한 cref 파라메터 완전 정복하기 (feat. 공포 유튜브 쇼츠 만들어보기)
드디어 미드저니에 캐릭터의 얼굴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양한 포즈 및 표정을 구현할 수 있는 일관성 파라메터가 추가되었습니다.미드저니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워낙 랜덤성이 강해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방법은 비디오스튜 블로그에서도 한 번 소개를 했었는데요.이번 업데이트를 ...
Junwoo
2024-04-17
🎓
B2B 기업을 위한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
B2B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Back to basic최근 B2B 마케팅 업계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래 B2B 기업이 광고 성과가 좋지 않았는데 여기에다 구글과 iOS의 광고 정책 변화가 한몫 하게 되었죠. 결과적으로 광고에 대한 투자 수익률(ROAS)에 대한...
Junwoo
2024-03-27
3분 유튜브 쇼츠란?
10월 15일부터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유튜브에서 3분 길이의 쇼츠를 등록할 수 있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영상의 길이가 3분 이하이며, 세로형 또는 정사각형 포맷의 영상을 쇼츠로 분류합니다.
< 3분 유튜브 쇼츠 지원 화면비율 >
즉 기존 유튜브 쇼츠에서는 9:16 비율(1080x1920 픽셀)이었으나 3분 유튜브 쇼츠에서는 1:1 비율(1080x1080)으로 업로드해도 쇼츠피드로 분류되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아직 모든 계정들에 적용되진 않았으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
왜 3분 유튜브 쇼츠가 등장했을까?
유튜브가 3분 쇼츠를 도입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쇼츠 포맷의 원래 출시 의도는 중요하고 임팩트있는 내용으로만 간결하게 구성해 유저들의 체류시간을 높히고자 하는 목적이었죠.
하지만 짜집기 영상들이나 가치없는 양산형 콘텐츠들이 범람하면서 유튜브 쇼츠에 저품질의 콘텐츠들이 많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분이라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계획이라고 생각됩니다.
독자가 3분에 육박하는 길이의 콘텐츠를 끝까지 봤다는 것은 고품질의 콘텐츠라고 해석할 수 있고, 알고리즘에 의해 좀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으니까요.
< 유튜브 쇼츠에서 가장 중요한 평균 조회율 >
독자가 3분에 육박하는 길이의 콘텐츠를 끝까지 봤다는 것은 고품질의 콘텐츠라고 해석할 수 있고, 알고리즘에 의해 좀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으니까요.
< 3 ways YouTube is redefining the shopping experience, sorce: Thinkwithgoogle >
또한,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하고 생각하고 있는 미래 먹거리입니다. 활성화되었을 때 가장 많은 구매 전환율을 주게 될 포맷이 쇼츠 피드인데, 여기에 양질의 콘텐츠가 담보되지 않는다면 매출 전략을 실현하는데 있어 큰 차질이 생기겠죠.
기존 1분 유튜브 쇼츠와의 차이점
기존 1분 쇼츠와 비교했을 때, 3분 쇼츠는 수익 모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존 쇼츠와 동일하게 조회수 기반으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저작권을 감시하는 시스템인 Content ID가 롱폼과 동일하게 적용되게 됩니다. 즉, 기존의 쇼츠에서는 저작권을 무시하고 짜집기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쇼츠의 길이가 1분 1초 이상이 되는 순간, Content ID 모니터링에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작권 침해를 받는 경우 채널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해당 콘텐츠는 전세계에서 완전 차단된다고 하네요. 이 역시도 각 크리에이터들의 오리지널 콘텐츠(즉, 양질의 콘텐츠)가 더 활성화되도록 유도하는 장치라는 생각입니다.
3분 쇼츠의 경우 요리 레시피, 숏폼 드라마, 지식전달 콘텐츠 등의 장르가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잘나가는 Faceless 역사 지식 채널의 사례 >
기존 숏폼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간을 1분 미만을 줄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중요한 내용을 쳐내야 하거나 수박 겉핥기 식으로 얕은 정보밖에 제공할 수 없어 안타까운 콘텐츠들이 많았다고 해요.
이제 3분을 맞춰야 한다는 관점이 아니라, 1분을 넘어도 된다는 관점에서 이러한 장르 채널들은 좀더 자연스럽고 풍부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디오스튜 유저들에게 드리는 제안
비디오스튜 사용자에게 3분 유튜브 쇼츠는 긍정적인 변화임이 분명합니다.
‘1분’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요
사실 1분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비디오스튜 유저 분들의 피드백을 들어보면 1분 미만으로 맞추기 위해 억지로 나레이션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눈물을 머금고 일부 슬라이드를 삭제하기도 하셨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이야기의 엣지가 사라지고 재미가 반감될 수 있죠.
이제 억지로 1분 내로 맞춰야 한다는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이야기를 전달해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린 백'과 '린 포워드' 개념을 통해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롱폼 영상은 기본적으로 '린 백' 영상입니다. 독자가 편안히 기대앉아 수동적으로 시청할 마음가짐이 되어 있죠.
하지만 쇼츠 피드가 3분으로 늘어났다고 해도, 숏폼 영상은 여전히 '린 포워드' 개념이 적용될 것입니다. 독자들은 언제든지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여러분의 영상을 스킵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3분 유튜브 쇼츠가 유행한다해도 여전히 후킹 포인트를 마련하는 것부터, 독자들의 관심을 계속 붙잡아둘 수 있도록 내용 구성에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원 저작권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비디오스튜는 기존부터 롱폼 및 숏폼 영상을 모두 자유롭게 편집하실 수 있는 AI 동영상 편집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었습니다.
비디오스튜에서 제공하는 음원 라이브러리는 모두 이미 Content ID에 등록되어 있고, 사용자의 채널을 화이트리스트로 등록하여 여러분의 채널에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죠.
새롭게 탄생한 3분 쇼츠의 경우, 유튜브에서 제공하던 쇼츠 음원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저작권 이슈 없는 음원을 찾느라 고민할 필요없이, 비디오스튜에서 동영상 편집을 끝내보세요.
원소스 멀티배포의 가치가 올랐어요
이미 비디오스튜를 쓰시는 유저 분들은 유튜브 외에도 릴스와 틱톡까지 영상을 업로드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유튜브의 1분 제한 정책 때문에 유튜브 영상에 맞춰 다른 플랫폼을 공략해야 했죠. (틱톡은 60분, 릴스는 10분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제 3분 길이로 영상을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경쟁 플랫폼에서도 좀더 나은 노출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숏폼 플랫폼별 영상 길이 제한 >
마무리
유튜브의 3분 쇼츠 업데이트는 단순한 시간 연장이 아닌, 콘텐츠 생태계의 질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비디오스튜가 지향해 온 "AI와 인간의 협업을 통한 고품질 콘텐츠 제작"이라는 비전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이제 크리에이터들은 더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과 풍부한 정보 전달이 가능해졌습니다. 3분이라는 시간은 시청자의 진정한 관심을 측정할 수 있는 충분한 길이이며, 이는 곧 양질의 콘텐츠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비디오스튜의 자유도 높은 동영상 편집기 >
비디오스튜는 이러한 변화에 완벽히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디오스튜는 여러분의 창의성을 증폭시키고,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하여 콘텐츠 기획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저작권 걱정 없는 음원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플랫폼 지원으로 여러분의 콘텐츠가 더 넓은 관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지요.
이 새로운 시대에는 단순히 시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가치 있는 내용으로 시청자를 사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디오스튜와 함께라면, 여러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손쉽게 3분의 매력적인 스토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