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아이디어로 시작하기 기능 소개
[새로운 요리 시작하기] 후 나타나는 위자드 모드에 [아이디어로 시작하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이 기능은 미리 준비된 스크립트가 없어도 간단히 키워드만 입력하고, 원하시는 스타일로 영상에 쓰일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스타일을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고품질의 글 생성을 위...
Junwoo
2024-11-21
🤔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도스 방어 with AWS WAF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비정상적인 트래픽의 공격은 늘 있는 일입니다. 더군다나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게 되면, 도메인 자체가 더더욱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여 공격의 대상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안전한 웹사이트 운영을 위하여 비디오스튜는 AWS에서 제공하는 WAF를 사용하고 있...
hhlee
2024-11-12
🎓
3분 유튜브 쇼츠,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3분 유튜브 쇼츠란?10월 15일부터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유튜브에서 3분 길이의 쇼츠를 등록할 수 있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영상의 길이가 3분 이하이며, 세로형 또는 정사각형 포맷의 영상을 쇼츠로 분류합니다.< 3분 유튜브 쇼츠 지원 화면비율 >...
Junwoo
2024-10-31
🤔
글로벌버전 웹사이트 개발 with GPT & Copilot
웹사이트를 개발하다보면 자국어만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지만, 특히나 글로벌로 판매가 가능한 SaaS 서비스라면 무언가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고 거창하게 글로벌을 노리고 제작하기에는 생각보다 품이 많이 들어 부담스럽습니다. 저희팀은 아래와 같은 우리만의 방법으로 부담없이 모국어로 ...
hhlee
2024-10-29
📣
영상 편집 PD가 프리미어 대신 비디오스튜를 쓰는 이유
에듀플러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8년 12월에 설립된 전자신문미디어 그룹의 교육법인 이티에듀의 교육 매체입니다.에듀플러스는 학생, 학부모, 교사, 교수님들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 생태계 구성원들에게 양질의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오늘 인터뷰에서 만나...
Junwoo
2024-10-24
🗞️
[Update] AI 이미지 생성 기능 런칭
라이브러리에서 곧장 AI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신규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복잡한 장면 묘사 프롬프트 필요없이 편집 중이신 텍스트를 중심으로 자동적으로 어울리는 AI 이미지가 생성됩니다."라이브러리 > 이미지 > AI Photos / AI Illustration...
Junwoo
2024-10-18
🎓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최고의 inVideo AI 대체재
안녕하세요, AI 기반의 비디오 편집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콘텐츠 마케터로서 어떤 툴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해본 적 있으셨나요?이 글에서는 인기 있는 inVideo AI와 그의 강력한 대체재인 Videostew를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콘텐츠 마케터에게 중요한 세 가지 요소먼저, ...
Junwoo
2024-09-26
📣
비디오스튜를 활용한 학생 참여 수업: 실제 사례와 활용 가이드
AI를 활용한 교육의 디지털 전환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특히 생성형 AI가 교육에 접목되면서, 일선 선생님들은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이와 같은 기술은 단순히 학습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의 학습 참...
Junwoo
2024-09-04
맥의 문제는 고장시 수리비 살 떨리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저는 오래전부터 팀과 저의 맥 수리를 직접 진행해왔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맥 SSD 교체, 아이폰 배터리/메인보드 교체, 맥북 키보드/배터리 교체 등 10여 건 정도 진행해왔는데, 다행히 실패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케어가 안 된다는 가정하에(
에플케어 끝나면 귀신같이 고장남)사설의 경우 부품값이 2배, 공임비만 받는 경우도 10~30만원 정도 청구됩니다. 자가수리하면 부품값(+시간)만 들어가므로 경제적으로는 꽤 남는 장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최근에 @junwoo의 뉴맥북이 삐리한 배터리 상태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구입한 지 4년이 넘어가는 시점인데, 일단 배터리가 광탈합니다. 체감 러닝타임이 1시간 정도에 불과한데.. 문제는 배터리의 표시량도 정확하지가 않아 30% 정도 남았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꺼지기도 한답니다.
맥북을 오래쓰면 부풀어 오르면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 건 당영한 수순입니다. 오래썼다면 마음의 준비를 해야합니다.
수리 준비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먼저 모델명을 검색하고 알리에서 검색을 시작합니다.
< 제품의 밑면을 보면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모델명 + battery 키워드로 알리에서 검색 >
여러 제품들이 나옵니다. 가끔씩 G마켓에서도 판매대행업자들이 있어 검색이 되기도 하는데, 평균 3만원정도가 비싼 대신 배송이 빠릅니다. 너무 싸지도 너무 비싸지도 않은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저는 이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알리에서의 배송은 보통 1주일 ~ 2주일 정도가 걸립니다.
그 다음 애플 제품관련 수리에서 빠질 수 없는 별드라이버를 구매해놔야합니다(알리에서 제품 구매시 부속품으로 딸려오기도 하지만 정작 필요한 드라이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만능드라이버 중 별드라이버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시면됩니다. 저는 이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기기를 만질 때 빠질 수 없는, WD-40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배터리 접착제를 뗄 때 유용합니다.
수리 시작
저는 새로운 제품이어도 대충 어떤지 감이 오긴하지만, 초보자인 경우에는 iFixIt 의 상세한 설명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알리에서 배터리 검색한것처럼 유튜브에서 "A1706 battery replacement" 검색합니다.
보통 20~40분 정도 되는데, 대충 빨리감기로 몇개를 보다보면 슬슬 감이 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영상 하나 찍어서 각잡고 분해를 시작합니다. 저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이 분해의 목적은 쫄지말고 자가수리를 해도 된다는 것이기에, 상세한 분해 과정을 다시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대신 몇 가지 주의점만을 언급하겠습니다. 자세한 방법을 원하시면 iFixIt 교체 가이드 혹은 위에 언급한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하단케이스
원래 밑장은 나사만 풀면 바로 열리는데 뉴맥북은 다소 특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나사를 다 풀어도 잘 열리지가 않아요. 앞쪽을 강제로 벌리면 부러지는 듯한 소리가 "뚜둑" 나는데, 쫄지말고 그 상태에서 밑장을 정면기준 앞쪽으로 당기면 됩니다. 분명 잘 안 될텐데 아주 조금씩 힘을 주면서 흔들고 당기다보면 열립니다.
< 의외로 까다로운 하판 분리 >
보드 데이터 케이블
맥 제품을 분해하다보면 꼭 한 번씩 이렇게 나약한 커넥터들이 존재합니다. 까딱 잘못하거나 힘 한 번 잘못주면 나락으로 가는 것이지요. 힘으로 빼지말고 먼저 잠금탭을 반드시 위로 열고 살살 빼야합니다(다행히 이 친구는 배터리와 함께 교체됩니다)
맥북은 아니지만 아이맥에서 어떤 경우는 힘으로 빼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을 만나면 힘을 줘야할지, 아니면 선작업이 있는지 유의해야합니다.
기존 배터리 제거
너무 오래된 경우 배터리가 심하게 부풀어오르고, 그만큼 압력이 증가하여 케이스와 배터리와 접착테이프가 일체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힘을 주어도 배터리가 찌그러지기만 할 뿐 케이스에서 떨어질 생각을 안하지요. 이럴 때 만능 WD-40을 메인보드에 닿지 않게 살살 뿌려주며 떼어낼 수 있습니다.
< 배터리가 부푼경우 접착제와 한 몸이 되어있을 수 있음 >
없어지는 나사 한 두개
직접 분해를 시작한 순간 나사는 한 두개는 더 이상 중요한 존재가 아닙니다.
자가수리 끝
이렇게 동료의 맥북은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배터리가 광탈되지도 않고 30%에서 갑자기 화면이 꺼지지도 않습니다. 러닝타임이 6시간 이상으로 확 늘어났다고 하네요.
막상 고장을 인지하고 고치려고 이것저것 준비하면 좀 귀찮기도 합니다. '그냥 맡겨버릴까?'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만... 사용하고 있는 맥과 아이폰 종류가 많다면 자가수리 체계/체험을 미리 해두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한 번 수리를 성공하게 되면 맥 제품의 고장이 더 이상 두렵지 않게 됩니다.
< 고장나봐! 직접 수리하면 그만이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