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와 창의성의 균형을 찾아서
자동화와 창의성 사이에서지난 1년간 비디오스튜는 동영상 편집 솔루션이라면 꼭 갖춰야할 '필수 편집 기능'을 완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이 과정 속에서 어려웠던 점은 기능을 개발하는 것 그 자체는 아니었습니다. 항상 도전을 받아왔던 질문은 "AI의 효율성과 편집자의 창의적 자유를 어떻게 조화...
Junwoo
2025-02-06
🤔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도스 방어 with AWS WAF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비정상적인 트래픽의 공격은 늘 있는 일입니다. 더군다나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게 되면, 도메인 자체가 더더욱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여 공격의 대상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안전한 웹사이트 운영을 위하여 비디오스튜는 AWS에서 제공하는 WAF를 사용하고 있...
hhlee
2024-11-12
🤔
글로벌버전 웹사이트 개발 with GPT & Copilot
웹사이트를 개발하다보면 자국어만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지만, 특히나 글로벌로 판매가 가능한 SaaS 서비스라면 무언가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고 거창하게 글로벌을 노리고 제작하기에는 생각보다 품이 많이 들어 부담스럽습니다. 저희팀은 아래와 같은 우리만의 방법으로 부담없이 모국어로 ...
hhlee
2024-10-29
🤔
모든 TTS 엔진에서 한국어를 제대로 읽게하기 위한 UX 디테일
비디오스튜에는 다양한 AI 보이스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Google Wavenet, Amazon Polly, KT AI Voice, Naver Clova, Azure, ElevenLabs까지…그렇다보니 자연스레 파생되는 이슈는 다들 학습된 모델이 달라서 똑같은 문장이 주어져도 읽는 방...
Junwoo
2024-08-27
🤔
스타트업의 마케터의 GPT 실무활용법 (GPT라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클로드만 썼음)
안녕하세요, 비디오스튜의 Jun입니다.요즘은 비하인드 포스팅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스타트업의 비개발자로서 각종 AI 기술들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한번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비개발자라고 표현을 한 이유는 기획, 마케팅, 운영, CS, 경영지원 등등 정말 개발 빼...
Junwoo
2024-07-22
🤔
비디오스튜: 당신의 메시지를 영상으로, 생각한 그대로
안녕하세요, 비디오스튜의 Jun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어떻게 비디오스튜를 만들게 되었는지, 그리고 왜 이런 방식으로 만들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어찌보면 저희의 브랜딩 혹은 방향성이라고 할까요?우리의 여정: 카드뉴스에서 동영상까지우리 회사는 카드뉴스 제작 툴로 시작해 마케터들...
Junwoo
2024-07-15
🤔
SaaS 스타트업의 오픈채팅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고군분투기
시작하며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돈이 없죠. 특히 마케팅에 쓸 돈은 더 없습니다! (더 아끼게 됩니다.) 그래서 일까요, 스타트업의 무료 마케팅 방법은 항상 좋은 포스팅 주제가 되죠.저희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비디오스튜가 어느정도 윤곽을 드러내고 베타 서비스가 가능해졌던 2022년 말부터 저...
Junwoo
2023-12-01
🤔
뉴맥북의 배터리 자가수리 후기
맥의 문제는 고장시 수리비 살 떨리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저는 오래전부터 팀과 저의 맥 수리를 직접 진행해왔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맥 SSD 교체, 아이폰 배터리/메인보드 교체, 맥북 키보드/배터리 교체 등 10여 건 정도 진행해왔는데, 다행히 실패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애플케어가 안 된...
hhlee
2022-08-05
자동화와 창의성 사이에서
지난 1년간 비디오스튜는 동영상 편집 솔루션이라면 꼭 갖춰야할 '필수 편집 기능'을 완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어려웠던 점은 기능을 개발하는 것 그 자체는 아니었습니다. 항상 도전을 받아왔던 질문은 "AI의 효율성과 편집자의 창의적 자유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라는 점이었습니다.
어려운 질문이었지만 지금까지 원칙을 잘 지키면서 모든 기능들을 개발해왔던 것 같네요.
이미지/영상 매칭, 더 스마트해지다
비디오스튜 런칭 초기부터 사용자들로부터 많이 받았던 피드백이 있습니다. "내용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영상이 들어갔어요.”
대부분 괜찮은 영상들이 매칭되기에 오랫동안 묵혀오던 문제인데,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을 드리는 5%의 상황을 충족시켜드리기 위해, AI 기술들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구하며 개선을 해보았습니다.
이제 AI는 단순히 키워드 매칭을 넘어, 콘텐츠의 전체적인 흐름과 의도를 파악해서 맥락에 어울리는 미디어 재료를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라는 키워드가 나오면 단순히 커피 사진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접근합니다:
켄번(Ken Burns) 효과의 진화
사실 AI 이미지 생성 기능도 제공하고 있고 퀄리티도 훌륭하지만 생성되는 시간 자체를 무시하긴 어려웠습니다. 유저가 프로젝트 하나를 생성할 때는 AI보이스부터 수많은 재료들이 시간을 들여 생성되는데, 유저에게 더 많은 기다림을 강요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거든요.
비디오스튜에서 이용하고 있는 이미지 라이브러리는 동영상 라이브러리 대비 10배 이상 풍부하고, 좋은 이미지들이 많지만 정적인 이미지를 영상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늘 과제였습니다.
이 좋은 라이브러리를 영상 매칭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우선 켄번 효과를 꽤 스마트하게 설계했지요.
AI가 이미지의 주요 포인트를 분석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사용자가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업로드된 이미지는 어떤 비율인지 혹은 주요 피사체는 어디에 있는지 등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미리보기를 하다가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잇다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저희가 항상 강조하는 비디오스튜의 핵심 가치이죠.)다음 단계: 개인화된 창작 환경
토니 스타크의 자비스처럼 나만을 위한 숙련된 조수로서, AI가 여러분의 작업 패턴을 이해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덜어주되, 중요한 창작적 결정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기는 것이 저희가 생각하는 다음 단계입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갖추었으니 이제 UX측면에서 절대적인 편리함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연구 개발 중인 편의성 증진을 위한 기능들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
비디오스튜를 만들면서 늘 고민했던 질문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AI를 통해 편집자의 생산성은 높이면서, 창의적인 자유는 제한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우리의 답은 명확합니다:
지금의 비디오스튜는 수많은 고객님들의 피드백과 제안으로 성장했습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들은 단순한 피드백이 아닌, 우리의 방향을 결정하는 나침반이 되곤 하죠.
비디오스튜는 여러분의 영상 편집 워크플로우 상의 필수적인 솔루션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오늘도 이 꿈을 향해 조금씩 부족한 부분들은 개선해나가고 있죠.
그렇기에 여러분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