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스튜의 lee입니다. 여러분들이 보다 더 쉽게 비디오스튜를 접하고, 맛있는 동영상들을 만들 수 있도록 이 가이드를 제작했어요. 보시다가 이해가 안 가거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우측하단의 [문의]를 통해서 말씀해주세요!

어쩌다 만들어진걸까

이미 세상에는 멋진 도구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픽은 포토샵, 동영상은 프리미어, 파이널컷, 에프터이펙트 등이 있지요. 문제는 전문가도구이다보니 우리가 생각하는 동영상들을 만들어내기에는 너무 벅찹니다. 배워야할 것도 많고 영상에 대한 이론적 지식, 감각도 필요해요! 그렇다고 돈 주고 전문가에게 맡기기에는 생각보다 비용이 큽니다.

반대로 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만들어주는 도구들도 있지요. 사진이나 동영상들을 올리기만하면 알아서 음악을 깔아주고 필터를 입히고 슬라이드쇼로 보여주는 것들이요.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무료 웹사이트에 많이 있어요. 그런데 이런건 또 너무 단순해서 수정하기도 쉽지않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거나 스토리를 만들거나 마케팅/광고용으로 쓸 수 있는 수준이 안 되어요.

비디오스튜는 이러한 상황에서... 배우지 않아도,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어요. 저희가 대상으로 하는 고객들은 영상 제작자체보다는, 영상을 통해서 팬과 소통하고 팬을 끌어들이려는 사람들이예요. 대신 화려한 모션그래픽이나 감각적인 컷편집은 다소 힘들 수 있지요.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요리와도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요리는 지금 시대의 동영상처럼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라는 점이 일단 같아요. 그리고 요리자체를 즐기는 것은 아닌데, 어쨌든 우린 요리를 해야만하고(살아야 하니까...) 그 요리를 대접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하잖아요? 그렇다면 기왕 하는거 재미있게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으로 video+stew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어요(사실 stew는 studio라는 중의적인 표현도 숨어 있답니다).

어떤 비디오를 요리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비디오스튜로 만들어진 맛있는 동영상들을 소개할게요. 비디오스튜를 이용하면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만들 수 있을거라 예상하시면 돼요.

활용사례 1.

활용사례 2.

활용사례 3.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더 많은 영상들은 비디오스튜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어떤 장점이 있을까?

저희가 목표한 바를 이루고 이용자분들께 만족을 드리기 위해 우리는 아래와 같은 환경을 구현했어요!

손쉬운 위자드 모드

영상 제작을 시작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요. 먼저 나레이션용 대본을 쓰고, 상황에 맞는 비주얼을 넣고 마무리할 수도 있고, 영상을 먼저 제작하고 필요한 부분들에 자막을 입힐 수도 있겠지요. 아니면 사진들을 쭉 찍어두고 그것으로 스토리를 구성할 수도 있어요.

<위자드 모드 화면>

이 모든 시작방법이 위자드에서 가능해요! 여러분이 편하게 생각하는 그 방법대로 손쉽게 시작하세요! 많은 부분들을 위자드가 자동으로 메꾸어주고, 여러분은 최종 컨펌만 해도돼요!

위자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자드 모드로 간편하게 시작을 참고하세요.

슬라이드기반 편집

<복잡한 타임라인 기반>

타임라인 편집은 시간축에 따라 각 요소들을 어떻게 나타내고 삭제하고, 어디까지 나타낼것인지 보여주고 수정방식이지요. 상세히 모든것을 제어할 수 있다보니 대부분의 영상도구는 이 방식을 채택해요. 문제는 이걸 이해하고 다루고 하는 것이 손이 많이가고 어렵다는 것이지요.

<일관 선택으로 씬별로 순서를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드 기반>

비디오스튜는 이러한 타임라인을 속으로 숨기고, 겉으로는 슬라이드 기반(like 파워포인트)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각 장면마다 나타나야하는 비주얼이나 메시지만 수정하면 된답니다. 심지어 여러개의 슬라이드를 한꺼번에 선택해서 다같이 수정할 수도 있어요. 여러분이 이렇게 무언가를 만들면 비디오스튜가 내부적으로 타임라인을 추가해서 자연스러운 동영상으로 변환해요.

편리한 나레이션

생동감있는 동영상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 중에 화면이 멈추지 않게할 것, 소리가 끊기지 않게할 것 등이 있어요.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영상을 보는 사람이 멈칫하거나 버퍼링이 걸렸다고 착각하거나, 혹은 너무 허접한 영상이라고 오해할 수가 있어요.

소리를 넣는 방법으로는 음악과 효과음, 그리고 나레이션이 있어요. 이 중 나레이션을 녹음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스튜디오 녹음>

그래서 비디오스튜에서는 입력한 텍스트를 자연스럽게 읽어주는 AI보이스 기능을 탑재했어요! 250개 이상의 다양한 보이스가 있고, 상황에 따라 디테일하게 발음까지도 교정이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계속 새로운 목소리들이 추가되죠!)

<AI보이스 리스트>

목소리에 자신이 있거나, 혹은 목소리 그 자체를 브랜드화 시키고 싶은 분도 걱정없어요! 보이스 녹음 버튼으로 바로 슬라이드별로 직접 녹음한 것을 넣을 수 있답니다.

<보이스 녹음>

나레이션에 관한 상세할 설명은 나레이션을 참고하세요.

[Stop]